인사말
지방대학 특성화사업(CK)은 대학별로 경쟁력 있는 분야를 세계 수준으로 키우기 위해 지역사회의 수요와 특성을 고려하여 강점분야 중심의 대학 특성화 기반을 조성하고 대학의 체질 개선을 유도하고자 하는 교육부 사업이다.
“천연물 CSI 인재양성 특성화사업단”은 한약학과가 단독으로 추진하는 사업단으로 Creative(창조), Standardized (표준), International (국제)의 3대 추진전략으로 천연물분야에 특화된 글로벌 표준화 특성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4년부터 5년동안 총 27억5천만원을 사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천연물 CSI 인재양성 특성화사업단은 학습환경을 개선하고 기초학력부진자 지원, 전공 및 실험실습 내실화를 위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전공분야 관련 학술연구활동을 장려하기 위하여 소규모 전공별 다양한 동아리를 지원한다. 또한 산학연관 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관련 실무능력도 배양한다.
천연물 표준화 인재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글로벌포럼개최, 해외연수, 국제교류활동을 지원하고, 전공 및 재능을 활용한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봉사동아리도 지원한다.
특히 학생들이 학비 걱정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장학금 혜택도 풍성하다. 직전학기 대비 성적 향상 정도가 높은 학생에게 주는 Double 50 장학금, 외국어성적 등 성과를 도출한 학생에게 주는 성과장학금, 특강, 인성함양 및 자기계발프로그램 등 각종 행사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주는 포인트장학금과 능력배양장학금 등이 기존의 장학금과는 별도로 지급된다
이 이외에도 교수와 학생, 선배와 후배, 학생과 학생간 공동체 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한 동기부여, 경쟁력 강화에도 주력한다.
NURI, LINC, BK21 및 다양한 R&D사업 수행으로 그동안 잘 구축해 온 한약학과 특성화가 이 사업을 통해 더욱 탄탄하게 뿌리내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천연물CSI사업단은 한약학과의 장점을 극대화시켜 지역 전략산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창조경제 견인 및 창의적 실무인재를 5년동안 양성할 계획이다.
천연물 CSI 인재양성 특성화사업팀 단장
이영미